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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가정폭력과 모의 우울증으로 인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학대

등록일

2009-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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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사항

1) 피해아동 : 남○○(남, 12세)  남△△(남, 11세)  
 
2) 가해자 : 남○○ (남, 41세) - 친부 / 권○○ (여, 39세) - 친모
 
 
 
2. 신고접수
 
부부갈등 시마다 아동부의 가정폭력으로 인해 본인과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위협을 느껴 모가 신고하였음.
 
 
3. 현장조사
아동학대상황에 대한 파악 및 서비스 지원여부를 계획하기 위해 모의 내방 상담. 
학대피해상황 및 추후 지원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피해아동들의 내방 상담.
 
 
4. 아동학대 사항
부는 평소에 심한 욕설과 신체적 폭력을 자주 사용하며, 신고 전날인 저녁에도 아동들에 대한 신체적 폭력이 있었다고 함. 부는 경제적 어려움, 적절치 못한 부부관계, 가족내의 갈등으로 모에게 지속적인 폭력을 행했으며, 초등학교 중퇴에 대한 자신감 결여,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높았고 이에 대한 해소를 모와 아동에 대한 폭력으로 표출함.
모 또한, 반복적으로 경험해 온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우울증을 앓고 있었으며, 이로 인한 정서적 갈등으로 아동을 화풀이의 대상으로 보고 잦은 체벌을 가하거나, 아동의 정서적인 욕구 및 행동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함.
 
 
5. 개입 및 상담과정.
1) 개입목표
- 아동은 지속적인 폭력 경험으로 불안정한 감정상태가 심화되어, 분노, 학습의 흥미저하, 또래관계형성의 어려움, 무기력증이 나타나, 심리검사 및 치료서비스 제공
- 심리검사 및 치료서비스 진행 후, 학습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한 메토 연계
- 정기적인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 (재학대 예방)
- 모의 우울증 치료를 위해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치료서비스 제공
- 부의 낮은 자존감 및 학습수준 개선을 위한 학습 멘토 연계
- 가정지원서비스 제공
 
2) 개입과정
- 아동심리검사(지능검사 및 Drawing Test : KEDI-WISC, BGT, HTP, KFD)
  인성검사 (SCT, KPO-C, TAT) 및 놀이치료 및 상담 진행
- 학습 및 정서지원 멘토 연계
 
- 부모의 인성검사 (MMPI, SCT)
-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 (참 부모 되기 프로그램 진행)
 
 
6. 향후계획 
- 피해아동 치료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를 진행하고자 하며, 학교 담임교사를 통한 모니터링 강화함.
- 부의 전문상담소 연계를 통한 상담치료 진행하여 가정폭력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 도움.
- 정기적인 부모상담 진행을 통해 부부갈등 해소 및 아동양육에 대한 그릇된 태도와 신념 변화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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